마우스 DPI와 게임의 관계

2016. 10. 10. 19:37


안녕하세요 택이짱 입니다. 오늘은 마우스 DPI 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주로 게임을 하시는 분들, 그 중에서도 FPS 를 주로하시는 분들이 마우스DPI 에 아주 관심이 많으신데요, 게임과 마우스 DPI 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마우스 DPI란?

마우스의 DPI 는 Dot Per Inch의 약자로, 마우스의 센서가 실제 거리에서 1인치 움직일 때, 마우스가 PC 측에 보내는 신호의 횟수 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800 DPI 의 설정에서 1 인치 마우스를 움직이면 800 회 신호가 보내지고, 1600 DPI 의 설정에서 1 인치 이동하면 1600 번 신호가 보내집니다.

1600 DPI에서 0.5 인치 움직였을 경우와 800 DPI 에서 1 인치 움직였을 경우와는 PC 측에서 인식하는 신호의 갯수가 같다는 의미입니다. DPI와 마우스 감도를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서로 다른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며, 감도는 흔히 고감도 저감도 등으로 나누어 마우스의 미세함을 설정하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주로 윈도우나 게임상 옵션에서 제공하는 마우스 감도는 움직임의 배율을 조정하는 기능이며, DPI 최소, 최대값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속도 자체가 달라집니다. DPI가 높게, 감도를 낮게 설정하면 마우스 포인팅이 정확하고 부드러워 진다고 보시면 되며, DPI를 낮게 감도를 높게 설정하면 마우스 이동과 포인팅의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가령 마우스에서 지원하는 DPI는 500인데 이동할 점은 1000개이면 전체 해상도에서 픽셀을 건너뛰게 되어, 마우스 포인트의 순간 이동 등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설정은 DPI를 높인 상태에서 감도를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찾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요즘 게이밍 마우스에서는 DPI 와 감도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높은 DPI 장점과 단점

높은 DPI 마우스의 장점은 목표까지의 이동 거리가 작으며, 최소의 움직임으로 커서또는 게임상에서 조준점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DPI 를 늘리면 늘릴수록 섬세한 단위로 반응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400 DPI → 800 DPI 로 늘리면 가로 세로 2 배의 정밀도 즉 동일한 면적에서 4 배의 정밀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1 Dot 미만으로 움직이는 FPS 게임에서는 더 정확하게 조준점을 맞추고 사격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사용자의 움직임에 마우스의 감도 센서가 정확히 인식해 줘야만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그만큼 자신에 맞는 게이밍 마우스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말이죠



단점은 높은 DPI 로 빠르게 이동 및 정지 등으로 입력오류가 날 수 있다는 점, 100% 사용자의 정확한 이동과 원하는 위치에 클릭이 안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주로 마우스 패드와의 궁합이나 마우스의 무게 설정, 마우스 센서에 부착 된 이물질에 의한 오작동도 있으므로 너무 높은 DPI 는 추천드리지 않아요. (제 경험상 800 ~ 3000 DPI 정도면 적당하다고 생각하며 3000을 초과하면 ,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제어가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DPI 일수록 마우스의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하기 때문에 아주 작은 손떨림까지 반영 될 가능성이 있죠, 그래서 게이밍 마우스를 선택하실때 너무 가볍지 않은 마우스를 선택하지 마시고 어느정도 무게감이 있고 추를 넣어 마우스 무게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우스 센서의 종류는?

1. 광 마우스 : 현재 게이밍 마우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마우스 입니다. 마우스 바닥에서 붉은 광을 쏘아 커서의 위치 이동을 감지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광 마우스는 마우스 패드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설계가되어 있으며 , 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마우스를 사용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광 마우스는 마우스 패드에 따라 어느정도 게임을 할때나 감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2. 레이저 마우스 : 최근들어 게이밍 마우스로 레이저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바닥에서 빛이 발생되지 않는 점이 광 마우스와는 차이점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레이저 마우스의 장점은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는점, 하지만 유리 등의 반사율이 높은 표면 위에서 사용하면 다른 마우스와 마찬가지로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3. 볼 마우스

요즘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볼 마우스가 있습니다. 마우스 안에 볼이 들어가 있죠, 광 마우스가 초창기 출시되기 시작할 무렵에 광 마우스는 포인터의 순간이동 등 오작동이 심해 문제가 많은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광 마우스 또는 레이저 마우스의 기술력이 매우 좋아져서 볼 마우스는 현재로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IT 정보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B C타입에 대해 알아보기  (0) 2016.10.20
IPv6 간단하게 알아보기  (0) 2016.10.18
BIOS와 UEFI에 대한 이해  (3) 2016.10.16
NFC 사용법 쉽게 알아보기  (0) 2016.10.08
해킹 기초 간단하게 알아보기  (0) 2016.10.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