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넷 개념 정리

2016. 10. 11. 13:49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더넷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넷 Ethernet 이란?

이더넷은 원칙적으로 하나의 인터넷 회선에 유/무선 통신장비 공유기, 허브 등을 통해 다수의 시스템이 랜선 및 통신포트에 연결되어 통신이 가능한 네트워크 구조를 말합니다. 보통 LAN (Local Arean Network) 근거리 통신망 이라는 표현을 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더넷 표준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나의 인터넷 회선에서 데이터가 충돌하지 않도록 감시하면서 통신을 할 수 있으며 분산형 제어라고 합니다, 여러대의 PC가 통신 회선을 공유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더넷 통신 방식중에 중요한 CSMA / 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 방식이 있습니다. 여러대의 시스템이 동시에 통신을 하게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떠한 방식으로 처리 하는지에 대한 기술을 말합니다. 보통 우리가 일반적으로 느끼기에 동시에 통신을 해도 충돌은 발생하지 않는데?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하나의 이더넷(LAN) 회선에서는 우리가 체감할 수 없는 아주 짧은 시간에 데이터 송/수신을 제어 및 처리를 하여 통신을 하게됩니다. 아래 CSMA / CD 방식의 충돌 감지 원리를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보낸 사람은 케이블의 신호와 이력을 확인하고, 다른 사람에게 신호가 흐르고 있지않음을 확인 후 전송을 시작합니다.

2. 전송 중에도 파형에 의해 다른 사람의 송신과 충돌하지 않는지를 감시하며, 만약 충돌하는 경우에는 일정량의 전송 후 중단하고 각 보낸 사람마다 일정 시간의 딜레이를 두고 전송을 재시작 합니다. (하나의 회선을 다수가 공유하거나, 많은 데이터를 다운로드를 하게 되면, 속도가 느려지듯이 자체적으로 CSMA / CD 방식으로 제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더넷 Ethernet 의 역사

이더넷 (Ethernet)은 1970 년대 초반에 미국 Xerox 사와 DEC 사 (현재 Hewlett Packard) 의 연구소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산 네트워크 체계의 일부로 개발되어 발표된 LAN 방식으로, 그 이름은 고대의 빛이나 전자파를 전달하는 매체 "에테르"(ether)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정식 사양은 DEC 사, Intel 사, Xerox 사가 공동으로 정리해 공개 한 점에서 업계 표준으로 빠르게 확산되었고, 그 이후로 규격이 확장되어 미국의 산업 표준 IEEE 802.3에 채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출시되는 모든 통신장비는 이 표준에 따라 생산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랜선 이나 공유기 등은 모두 이더넷 산업 표준의 규격에 따라 만들어 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더넷 Ethernet 규격

쉽게 말하면 통신이 가능한 랜선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정의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3가지 종류에는 1000BASE-T /  100BASE-TX / 10BASE-T 규격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속도가 빠른 순으로 정리하자면 1000BASE-T> 100BASE-TX> 10BASE-T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기가 인터넷이 일반적으로 보급되고 있어 기가바이트 1 Gbps (1000Mbps) 이더넷 통신이 가능한 1000BASE-T 규격의 랜선과 장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보통 5메가 픽셀 500만 화소 사진 1000 장 정도를 대략 20초 이내로 전송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가장 중요한 랜선과 통신 장비에서 지원하는 포트가 다른 경우 속도의 차이입니다. 예를 들어 1000BASE-T (1 Gbps) LAN 포트에 10BASE-T를 지원하는 케이블을 연결 한 경우, 속도는 10BASE-T (10 Mbps) 만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신 장비에서 지원하는 속도와 랜선의 규격을 맞추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정리된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규 격

전송속도(최대) 

호환성 

 1000BASE-T

 1 Gbps

 각각의 케이블 속도에 관계됨, 예를 들어 1000BASE-T

 LAN 포트에 10BASE-T를 지원하는 케이블을 

연결한 경우, 속도는 10BASE-T (10Mbps) / 

100BASE-TX 케이블을 연결한 경우 100 Mbps 이하 

 100BASE-TX

 100 Mbps

 1000BASE-T 10BASE-T 케이블 연결 가능. 

1000BASE-T는 100BASE-TX에서 100 Mbps 속도는 이하

 /  10BASE-T 는 10 Mbps 속도 이하

 10BASE-T

 10 Mbps

 1000BASE-T 및 100BASE-TX 대응 케이블 모두 

연결 가능하지만 속도는 모두 10 Mbps 이하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