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를 내컴퓨터에 설치하여 일반 디스크 처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클라우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며 자신이 업로드 또는 웹에서 생성한 파일이 자등으로 동기화 되어 편리하게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윈도우 탐색기와 같이 드래그 앤 드롭 및 파일 이동 / 복사 / 삭제 등은 물론이며, 구글 오피스로 생성한 파일 또는 자신이 업로드한 폴더의 웹 링크를 만들어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구글 드라이버 설치 및 사용

1. 먼저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웹브라우저 상단에 격자 아이콘을 클릭하여 드라이브 메뉴로 들어갑니다.

 

 

2.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 하단에 Download Drive 메뉴를 클릭합니다.

 

 

3. PC용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자신의 PC에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4. 설치 진행중 자신의 구글 계정과 비밀번호를 묻게 됩니다. 모두 입력 해주고 설치를 마무리 합니다.

 

 

5. 내 PC에 구글 드라이버가 설치된 모습이며, 몇가지 테스트 파일과 폴더를 만들어 봤습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게되면, 동기화 과정을 거치며(아래위 화살표 아이콘으로 노출됨) 동기화가 완료되면 파일 아이콘에 초록색 체크 표시가 보이게 됩니다. 업로드된 파일은 일반 탐색기 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6. 구글 드라이브 웹에서 상단에 My Drive 메뉴를 클릭하면 구글오피스 파일을 바로 생성하고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7. 생성된 파일이나 폴더는 상단에 링크 생성, 클립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웹 링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링크를 메일이나, 게시판, 텍스트 메시지 등을 활용해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사람 아이콘 공유 버튼을 클릭해 원하는 파일을 자신이 관리하는 주소록 이나 이메일로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 및 가격

1.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 용량은 15GB 이며, 월정액 100GB 상품부터, 1TB ~ 30TB 까지 다양한 용량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용량 및 가격 관련 -> 링크

 

 

2.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저는 N 사의 클라우드와 구글 드라이브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N사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하고 구글 드라이브는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오피스를 활용해 문서 작성 및 보관용으로 사용을 하는데, 크롬에서 구글 드라이브와 최적화가 잘되어있어 상당히 빠르고 편리합니다. 굳이 로컬 드라이브에 문서 파일을 저장하지 않아도 인터넷만 가능하면, 자신이 작성한 모든 문서를 편리하게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N사 오피스는 아직 자체 웹브라우저가 없어서 아무래도 구글 오피스 보다는 느린감이 없지않아 있고, 파일의 공유 횟수 / 링크 유효기한 / 암호 설정 등은 무료 사용자에게는 제한이 있습니다. 아직 까지 구글은 N사와 동일한 제한은 없습니다. 아무튼 N사도 자체 웹브라우저를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 기대를 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