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S와 UEFI에 대한 이해

2016. 10. 16. 18:34

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터 BIOS(바이오스) 와 업그레이드 된 UEFI 라는 기능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려고 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PC에는 UEFI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BIOS를 대체하는 새로운 펌웨어로 개발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EFI라는 명칭으로 2000년에 발표되었지만 2005년 부터 UEFI 가 되었습니다. UEFI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는 BIOS 에 비해 GUI 지원과 보안모드 부팅 등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BIOS를 모르시는 분들은 UEFI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우선 아래 BIOS에 대해 먼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BIOS 란?

BIOS (바이오스)는 Basic Input Output System (기본 입출력 시스템)의 약자로 데스크탑 PC, 노트북에 탑재 되어있는 펌웨어 라고 부르며 일종의 소프트웨어 입니다. "PC는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없는 고철덩이" 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컴퓨터의 논리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동차 / 지하철 등의 차량도, 차량 단독으로는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운행을 하기위해서는 운전자 / 연료 / 도로 / 안전장비 / 면허증 등 여러 가지 필요한 사항이 충족이 되어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BIOS는 컴퓨터 본체와 OS의 중간에 위치하는 소프트웨어이며, PC의 전원을 켰을 때 BIOS가 가장먼저 하드웨어의 상태를 진단 초기화 하여 운영체제 시작을 준비합니다. 이 동작을 POST (Power On Self Test / 파워 온 셀프 테스트) 라고 하며, PC의 전원을 켠 후 OS를 시작할 때까지의 전체적인 흐름을 부트스트랩 이라 부릅니다.

 

"하드웨어 (PC 또는 시스템) → BIOS → OS (운영체제) → 응용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이러한 관계로 되어있습니다. BIOS는 시스템과 운영체제의 중간에 위치하여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운영체제를 부팅시키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즉 OS의 역할보다 더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이 BIOS입니다.

 

 

 

UEFI 란?

예전에 출시된 PC에는 BIOS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메인보드 ROM에 설치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원을 켠 후 시스템 체크와 연결되어있는 입/출력 장치의 체크, 디스크 검색, OS 를 로드하여 부팅을 진행합니다. BIOS는 x86 (32비트) 기반의 CPU 와 16bit 리얼 모드 (주소공간은 1 Mbytes 에 한정) 코드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BIOS 프로그램의 크기와 실현 가능한 기능에는 제한이 있었습니다. 가장 큰 제한은 2 Tbytes(테라바이트) 이상의 디스크를 메인으로 부팅 할 수 없거나 디스크 형식을 MBR로 설정시 보조 디스크로 사용 할 수 없는 등 제한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UEFI 가 출시가 되었습니다.

 

UEFI는 BIOS를 대체하는 새로운 시스템이며, CPU의 32bit / 64bit 네이티브 코드를 사용한 고기능 처리 및 새로운 디스크 관리 형식(기존의 MBR 형식이 아니라보다 확장된 GPT 형식)의 채용에 의한, 2Tbytes 이상의 디스크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BIOS 이외에, 이 UEFI를 지원하는 PC 시스템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Windows 에서 지원하는 "보안 부팅"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EFI 지원이 꼭 필요합니다.

 

 

 

UEFI 부팅의 장점

 기 능

내 용 

보안 부팅 

  부트 코드가 변조되지 않았음을 보증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팅 코드를 수정하는 작업 (바이러스 / 멀웨어 등)은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정성이 증가됩니다.

 2.2Tbytes 이상의

디스크에서 부팅

  2.2Tbytes 이상의 디스크를 Windows OS의 시스템 

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거시 BIOS 시스템에서는 2.2Tbytes 이상의 디스크는 

데이터 디스크로만 사용이 가능하며, 

Windows OS의 설치 및 메인 디스크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빠른 시스템

시작 / 종료

  레거시 장치 지원 (레거시 장치 검색) 등을 생략하고

 빠른 시스템 부팅이 가능합니다.

 고기능의 설정

조작 화면 

  GUI 화면을 지원하여 알기쉽게 이미지와 아이콘등을 

사용한 직관적 인 BIOS 설정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UEFI 코드는 시스템 시작 전에, 전체 메모리에 

액세스 할 수 있어, 고급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최근에 출시되는 메인보드 에서는 UEFI 모드가 거의다 탑재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예전 바이오스에서 보던 CUI 환경에서 UEFI 에서는 GUI를 지원 함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하여 설정을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UEFI 는 바이오스에서 제한된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바이오스의 업그레이드 된 버전으로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IT 정보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B C타입에 대해 알아보기  (0) 2016.10.20
IPv6 간단하게 알아보기  (0) 2016.10.18
마우스 DPI와 게임의 관계  (0) 2016.10.10
NFC 사용법 쉽게 알아보기  (0) 2016.10.08
해킹 기초 간단하게 알아보기  (0) 2016.10.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