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픽 PicPick 유용한 기능

  

안녕하세요 택이짱 입니다. 오늘은 캡처 프로그램 픽픽에서 지원하는 유용한 기능과 이미지를 쉽게 PD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픽픽 PicPick 메인

 

<사진 1. 픽픽을 실행한 메인화면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메인 화면 입니다. 캡처 기능은 모니터에 노출되는 화면을 원본 그대로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상단에 캡처도구 메뉴와 그래픽 도구는 아주 직관적이라 클릭만 하면 바로 기능을 알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이미지 확장자 bmp, jpg, png, gif 를 지원하고 이미지를 불러오거나 캡처해서 바로 PD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gif 포맷을 지원하지만 움직이는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수는 없고 정적인 이미지로만 편집 및 저장이 가능합니다.

  

유용한 기능

 

첫번째. 캡처해서 바로 PD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보통 PDF 파일은 아크로뱃 이나 문서작성 프로그램 으로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 붙여넣고 편집해서 저장을 할때 PDF 파일로 변환을 하게 됩니다. 픽픽에서는 이미지를 캡처하고 원본 이미지 또는 간단하게 텍스트나 효과등을 넣고 편집해서 바로 PD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주로 PDF 포맷으로 저장을 하면 "박제"라는 단어 표현을 쓰는데요, 웹 상에서 중요한 웹 문서를 캡처하거나, 명예훼손 등에 의해 고소를 하기위한 증빙자료 등을 준비할때 PDF 파일로 변환을 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픽픽은 다른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 PDF 파일로 변한이 가능하니 참 편리합니다. 다만 PDF 포맷으로 저장은 가능하지만 불러와서 확인은 불가하니, 어도비리더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PDF 파일을 불러와 확인합니다.

 

픽픽 이미지 PDF 변환

 

<사진 2. 캡처한 이미지를 PDF 형식으로 바로 저장하는 예 >

 

 

두번째. 다양한 효과 기능으로 포토샵이 부럽지 않습니다.

픽픽 이미지 효과 기능

 

<사진 3. 캡처 후 상단에 노출되는 효과와 편집 버튼 >

 

캡처를 하면 상단에 노출되는 메뉴 구성입니다. 효과 부분을 선택하시면 색반전 / 무채화 / 모자이크 / 테두리 및 액자 / 워터마크 / 흐리고 선명하게 / 밝기 대비 / 색조 채도 / 색상밸런스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블로그 포스트 도중에 사용하는 이미지는 포토샵을 거의 실행하지 않고 픽픽으로 모두 작업을 합니다. 그중에서 픽픽에서 제공하는 보정 기능은 클릭 한번으로 포토샵 보정이나 필터 기능을 대체합니다.

 

워터마크 기능으로 자신만의 워터마크롤 이미지에 삽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존에 만들어둔 이미지 파일 워터마크를 불러와 원하는 위치와 불투명도를 설정하여 원하는 이미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에 URL 주소나 로고 등의 워터마크를 주로 넣는 분들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픽픽 이미지 워터마크 기능

 

<사진 4. 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와 워터마크 삽입이 가능한 편집창 >

 



 

세번째. 이미지를 바로 업로드하고 URL 주소로 공유한다.

자신이 운영하는 서버나 클라우드가 없어도, Imgur 이미지 서버에 업로드하면 이미지 URL 주소를 반환해 줍니다. 그럼 사용자는 URL 주소를 활용해 웹 문서에 이미지 파일을 굳이 첨부하지 않아도 웹 문서에서 URL 로 이미지 링크를 걸거나 HTML 파일 편집을 통해, 업로드한 이미지를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별도의 Imgur 사이트에 로그인도 필요하지 않으며 업로드 이미지 갯수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업로드 후에 6개월간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는 이미지는 Imgur 서버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상단 공유 메뉴 클릭 -> 인터넷 웹 URL 클릭 -> 아래 전송시작 버튼 클릭 -> 업로드 완료 후 -> 완성된 이미지 URL 클릭 -> 웹브라우저 에서 확인

 

픽픽 웹 URL 기능

 

<사진 5. 인터넷 웹 URL 버튼을 클릭해 업로드 하는 예 >

 

전송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전송이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노출되고 이미지 URL 링크를 보여 주게 됩니다.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웹브라우저가 열리고 업로드한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제가 픽픽에서 캡처하고 Imgur에 업로드한 이미지 링크 입니다. -> http://i.imgur.com/k6KYWmL.png

 

픽픽 Imgur 이미지 업로드

 

<사진 6.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이 URL 로 생성된 예 >

 

픽픽은 Imgur 외 드랍박스 / 구글드라이브 / 원드라이브 / 박스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며, 페이스북 / 트위터 SNS에 바로 등록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FTP 서버가 있으시면 간단한 서버 설정으로 이미지를 쉽게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픽픽 이미지 클라우드 서비스

 

<사진 7.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는 메뉴 >

 

 

네번째. 캡처한 이미지를 원클릭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보내보자~

주로 캡처한 이미지를 엑셀이나 워드 등의 문서작성 프로그램 또는 포토샵, 포토스케이프 등의 그래픽 편집 툴 등에 불러와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리하게 픽픽에서는 캡처 한 이미지를 원클릭으로 해당 프로그램으로 바로 연결을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캡처해서 복사 -> 붙여넣기 하시거나, 이미지를 저장해서 다시 불러오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픽픽 MS 문서 연결 프로그램

 

<사진 8. MS 문서작성과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결 가능한 메뉴 >

 

아래는 제가 캡처하고 상단에 엑셀 버튼을 눌러 바로 엑셀 프로그램으로 캡처한 이미지를 보내 봤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하고 셀 최상단에 이미지를 붙여넣게 됩니다. 엑셀 프로그램이 현재 실행중이면 커서가 위치한 셀에 이미지가 붙여넣기 됩니다.

 

픽픽 엑셀 문서 보내기

 

<사진 9. MS 엑셀에서 캡처한 이미지를 원클릭으로 보내본 예 >

 

원하는 이미지 편집툴이 있으시면 상단에 "프로그램 연결" 버튼을 눌러 원하는 툴을 경로를 설정 해주시면 한번의 클릭으로 이미지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저는 포토샵을 연결 프로그램으로 지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픽픽은 캡처 기능외 다양한 그래픽 도구 및 편집등을 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프로그램 입니다. 실행 속도도 빠르며 적은 리소스로 실행이 되는게 장점입니다. 저는 거의 7년 가까이 이 캡처 프로그램만 사용하고 있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프리웨어로 사용하게 해주신 개발자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어 외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요즘 트렌드에 맞게 꾸준히 업데이트도 진행해 주시고 계십니다.

 

픽픽 공식 홈페이지 및 다운로드 -> http://ngwin.com/kr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