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택이짱 입니다. 오늘은 SSD와 HDD (하드디스크)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 드릴려고 합니다.

 

ssd hdd 차이

 

하드디스크는 플래터가 회전하며 판독 및 기록을 하여 데이터를 읽고 / 쓰며 저장하는 비휘발성 저장 장치입니다.즉 데이터가 저장되면, 컴퓨터가 종료되어도 사용자가 지우거나 포맷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는 항상 저장이 된 상태로 보관이 됩니다. SSD도 하드드라이브와 수행하는 기능은 동일하지만, 플래시 메모리 칩에 데이터가 저장이 됩니다. 일반적인 USB 플래시 칩과는 다른 유형이며, 하드디스크보다 더욱 빠르며 신뢰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2.5 인치 규격을 현재는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M.2 타입의 제품과 같은 메인보드 보드 슬롯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출시가 되고 있고 습니다. 현재 SSD 2.5 인치 기준, 최고 4TB 용량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기업 삼성에서 16TB 서버나 산업용에서 사용가능한 SSD를 출시 준비중 이라고 발표 하였는습니다. 메모리는 항상 한발 앞서가는 삼성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SSD HDD 차이 및 장단점

1. 가격  

SSD가 HDD보다 기가당 용량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SSD는 제조사나 메모리타입 TLC나 MLC 타입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으나 SSD는 10GB에 5천원에서 6천원, HDD는 10GB당 600원 정도로 책정할 수 있으며, 가격이 10배정도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TLC 타입은 사용 시간에 따라 속도저하가 있으며, MLC 타입은 사용 시간에 따라 속도저하가 아주 적거나 없는 제품을 말합니다.

 

2. 용량

SSD 는 HDD 와는 상대적으로 용량에 비례하여 가격이 큰폭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SSD는 250~512 GB 기준으로 선정을 하셔서 운영체제와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로딩과 실행속도를 올리고, HDD는 용량이 큰 미디어 파일이나, 사진 등을 보관할 때 사용을 합니다.

 

ssd 노트북 장착

 

3. 속도

읽고 / 쓰기 속도는 SSD가 HDD 를 비교하였을때 보통 3배~5배 이상의 속도 차이가 있으며, 부팅 및 프로그램 로딩과 실행 속도의 시간을 많이 단축하여 비즈니스 및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여유시간을 확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HDD는 용량이 작은 단일파일을 불러와 작업하는데는 속도에 큰 차이는 없으나 파일의 크기가 크거나 프로그램의 사양이 높을수록 SSD와 확연한 속도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4. 내구성

SSD는 내부에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에, 외부적인 흔들림이나 충격이 HDD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편이라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HDD는 플래터 위에 헤드가 데이터를 읽고 / 쓰기 위한 물리적 장치가 필요하며, 충격에 다소 민감하여 교체 / 이동 등 취급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삼성 128gb ssd

 

5. 사이즈

사이즈는 SSD 2.5 인치, 하드디스크는 3.5 인치 표준 사이즈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휴대가 가능한 외장형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외장형 케이스는 일반적으로 USB 포트를 지원하여 보조 디스크로서 휴대성과 부족한 용량의 확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6. 소음

SSD는 사실상 전혀 소음이 없습니다. 하드디스크는 데이터를 읽고 / 쓰면서 플래터, 헤드, 스핀들이 빠른 속도로 회전하며 소음을 유발합니다. 출시가 오래된 하드디스크는 장시간 사용하면 데이터를 읽고 / 쓰지 않아도 특유의 잡음이 들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디드스크 케이스 분리

 

네 대략적인 SSD와 HDD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총평을 하자면 SSD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직은 SSD가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벽을 넘지 못해 아직 하드디스크를 메인 또는 보조디스크로 사용하고 계신분들이 많으시지만, 향후 기술력의 발전으로 용량대비 가격의 벽이 무너진다면, 하드디스크를 선택할 분들은 아무도 없을듯 합니다. 점점 모든 시스템이 소형, 경량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에 덩치크고 무거운 하드디스크를 선택할 이유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직은 자료를 수집하는 다운로더나 데이터 서버를 운영하시는 분들에 의해 수요가 계속 발생은 하고 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SSD에 잠식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