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택이짱 입니다. 컴퓨터 파워 고장 증상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려구 해요, 파워는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의외로 고장이 잘 나는 부품중에 하나인데요, 보통 문제가 생기면 교체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전에 정확하게 파워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하드웨어 문제인지 판단을 하기위해, 파워 고장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컴퓨터의 전원이 전혀 켜지지 않거나 여러번 전원 버튼을 눌러야 켜진다. 
해당 문제는 파워 문제와 컴퓨터 전원버튼의 문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파워는 우선 클립등 전도체를 사용해 수동으로 테스트 하여 동작을 하는지 파악해 봅니다. 냉각팬이 동작하지 않으면 파워의 문제로 보시면 되며, 냉각팬이 동작하면 메인보드에 연결된 전원버튼 연결선을 분리하고 리셋버튼이 있다면 리셋버튼 스위치 연결선을 메인보드 파워 연결부에 연결해 테스트 해봅니다. 리셋버튼이 없다면 드라이버나 전도체 등을 사용해 파워 메인보드 파워버튼 연결핀에 접촉하여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전도체나 리셋버튼에 의해 전원이 잘 켜지고 꺼진다면, 전원 버튼 자체의 문제입니다. 버튼을 교체하였는데도 전원이 전혀 켜지지 않는경우 전원 케이블이 220V 콘센트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전원 케이블이나 사용하고 있는 멀티탭을 교체해 보거나, 콘센트의 위치를 변경해 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파워의 문제로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파워 테스트 하는 부분과 메인보드 케이스 버튼 연결하는 방법은, 씨디맨님 유투브 동영상으로 대체 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관련영상 : 파워수동 테스트 -> 링크  4분 부터 ]

[ 관련영상 : 케이스 버튼 전원부 연결 참고  -> 링크 5분 부터 ]

 

 

#2. 부팅중에 전원이 꺼지거나 재부팅이 계속

PC의 전원이 켜지기는 하지만, 메인디스크에서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를 읽어와 부팅하는 과정히 상당히 느린 경우는 디스크 문제 일수도 있지만 파워의 문제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파워에서 공급되는 전력의 출력이 불안정한 경우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이며, PC가 부팅할때 비교적 큰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파워에 이상이 있으면 처음에 장치를 읽어오는 바이오스 포스팅 화면이 느리게 뜨거나 부팅 시간이 지연되게 됩니다. 보조 하드디스크 또는 ODD / 기타  장착된 하드웨어의 파워 케이블을 분리한 후에도 윈도우 부팅 시간이 지연되면 파워의 출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는 증상이며 문제가 지속되면 파워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3. 전원 끄거나 혹은 재시작 할 때의 문제

윈도우 등 운영체제 상에서 전원끄기 / 재시작 등의 작업을 수행 하였을때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종료를 하였는데도 컴퓨터가 꺼지지 않고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로 대기하고 있다거나, 재시작을 하였는데 컴퓨터가 꺼진다거나, 대기모드를 하였는데 컴퓨터가 재시작 한다거나 등 의 OS 에서 전원과 관련된 명령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파워 문제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4. 전원 스위치 외 다른 방법으로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전원버튼을 눌러 켜고 끄는 방법 외에도, 마우스나 키보드의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켤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의 WAKE ON LAN 기능을 사용해 네트워크 상에서 랜카드에 특정한 신호를 보내어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전원을 켤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열거한 방법으로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면, 파워의 문제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주로 뻥파워에서 이런 기능이 제대로 동작을 안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 파워내 전자적인 부품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지도 있는 제조사의 정격파워에서 위의 방법으로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면 파워의 문제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5. 대기, 절전모드에서 복귀 문제

보통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사용자가 절전모드를 선택하거나 또는 지정된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게되면, 대기모드 상태로 되며 모니터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거나 컴퓨터가 절전모드로 바뀌는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사용자가 마우스를 흔들거나 키보드 버튼을 눌러 재사용 요청이 있으면 절전모드가 해제되며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복귀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파워에 문제가 발생하면 복귀가 되지 않으며 컴퓨터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로 사용자 요청에 의한 복귀를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사용도중에 꺼지거나 재부팅 되는 문제

이 문제는 부하가 없는 상태와 부하에 의한 파워가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 해주지 못해서 꺼지는 문제 두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 재시작 하게 되는 문제는 파워 외 다른 하드웨어도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먼저 메모리나 그래픽 쪽을 테스트 해서 문제가 없으면 파워를 2차로 파워테스터기나 일반 테스터기를 사용해 테스트 해보시면 됩니다. 사용중 컴퓨터 전원이 완전히 꺼지는 문제는 발열과 파워의 문제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발열은 컴퓨터 바이오스에서 CPU 온도를 체크하시고 부팅 후에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하드웨어 전체 온도를 점검하신다음 먼지제거와 전체적인 청소를 해주시고 테스트 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뻥파워를 사용하게 되면 컴퓨터에서 원하는 전력소모량은 많은데 파워의 출력이 정격이 아니거나 불안정 하게되면 꺼지는 문제가 발생하니 자신의 시스템에 맞게 정격출력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컴퓨터가 꺼지는 문제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7. 파워 냉각팬 동작이 안되는 경우

파워도 부하시에 발열이 발생을 하게되어 열을 식혀주는 냉각팬이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냉각팬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 컴퓨터 부하가 생기면 발열로 인해 컴퓨터가 재부팅 되거나 꺼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를 열어 냉각팬이 느리게 회전하거나 소음이 심한경우 또는 전혀 회전하지 않는 경우 분리하여 베어링 부분에 기름을 쳐준다거나 냉각팬 자체를 교체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파워에서 고주파 음이 생기는 경우
이 부분도 주로 파워에 부하가 심한경우 발생을 합니다. 주로 제 경험상 뻥파워에서 그래픽카드 보조 전원을 연결하거나 많은 보조디스크를 연결하여 부하가 발생하여 순간적으로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아주 작게 "삐이이~" 소리가 들리며 컴퓨터가 꺼지거나 재부팅 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파워 자체적으로 고주파음이 나는 제품은 사용을 안하시는게 좋으며, 규격에 맞는 정격파워로 교체를 해줍니다.

 

 

#9. 하드웨어의 추가적인 설치로 인한 문제

파워의 고장 증상은 아니지만, 다른 그래픽카드 / 하드디스크 / 기타 보조 USB 장치 등을 추가 하셨다면, 파워의 전력 사용량이 많아지게되어 컴퓨터가 재부팅 되거나 꺼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정격 400W 정도면 충분하며,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정격 500W~600W 이상의 파워를 장착해주셔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10.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에 문제
주로 먼지나 분진이 많은 공장이나 실외에서 사용하는 경우, 파워가 자주 나가거나 위에 열거한 문제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보통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실내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보다는 자주 내부를 열어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자주 청소하기 힘든 경우 수납을 할 수 있는 공간이나 박스에 넣어 입출력만 노출되게해서 사용하는 등 먼지나 이물질이 파워에 유입되지 않게 해주시는 것이 파워의 고장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