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윈도우에서 주로 GUI 아이콘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활용도가 높은 사용자라면 윈도우 실행이나 CMD 창을 통해 관련 명령을 입력하고 빠르게 실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은 실행 및 CMD 창, 명령어에서 파일명을 입력하거나 관련 옵션을 입력하여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개 드리는 명령어는 아주 일부이지만 알고 계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모아봤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명령어는 키보드 윈도우키 + R 또는 cmd 커맨드 입력창에서 모두 실행이 가능한 명령어 입니다.

 

 

디스크 검사 및 복구 명령어

1. sfc /scannow

- 누락되거나 손상된 윈도우 시스템 파일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모드로 실행해야 해당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시된 모든 윈도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표준모드로 윈도우 진입이 안되는 경우에 안전모드 커맨드 상태에서 sfc /scannow 명령을 진행합니다.

- 안전모드도 진입이 안된다면 윈도우 설치디스크 또는  PE 등으로 부팅해서 sfc /scannow 명령을 진행합니다.

 

 

2. chkdsk c: /f  <- c는 메인 드라이브 이며, 원하는 드라이브를 지정하여 검사가 가능합니다.

- 지정된 디스크 일반검사를 진행해 디스크의 오류를 점검하고 수정합니다.

- 디스크 용량과 사용량에 따라 검사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f 옵션을 사용해 디스크 검사를 먼저 진행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r 옵션을 사용합니다.

- 메인 C 드라이브를 chkdsk 명령어를 사용할 경우, 재부팅 후에 검사가 진행됩니다.

 

3. chkdsk c: /r <- c는 메인 드라이브 이며, 원하는 드라이브를 지정하여 검사가 가능합니다.

- 지정된 디스크 정밀검사를 진행해 디스크의 오류를 점검하고 수정합니다.

- sfc / scannow 명령어로 오류 수정이 불가능한 chkdsk c: /r 명령을 진행합니다.

- chkdsk c: /f <- 명령은 표준 검사이며 /r 옵션은 정밀 검사로 /f 옵션으로 수정이 안될때 /r 옵션으로 진행합니다.

- 디스크 용량과 사용량에 따라 검사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메인 C 드라이브를 chkdsk 명령어를 사용할 경우, 재부팅 후에 검사가 진행됩니다.

- chkdsk /r 명령어를 반복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시스템 정보 및 설정 명령어

1. msinfo32

- 시스템의 정보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로컬뿐만 아니라 동일한 네트워크에 컴퓨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찾고자 하는 단어 및 범주를 선택해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2. dxdiag

- 시스템의 CPU / 메모리 / 바이오스 / 메인보드 등의 간단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VGA / 사운드 / 입력장치의 하드웨어적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관련 정보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 문제해결 의뢰를 할 수 있습니다.

- 서명되지 않은 드라이버가 설치된 경우 정보확인 및 문제파악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msconfig

- 부팅시 실행되는 서비스 및 시작프로그램을 확인 및 실행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안전모드 등 원하는 부팅모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윈도우 시스템 관련 도구를 확인하고 실행 할 수 있습니다.

 

 

4. taskmgr

-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 / 프로세스 / 서비스 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 CPU, 메모리 리소스 및 네트워크 사용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 단축키 Ctrl + Shift + Esc 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5. services.msc

- 시스템에서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등을 시작 / 중지 / 일시정지 등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 로컬뿐만 아니라 동일한 네트워크에 컴퓨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목록에 있는 모든항목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6. control admintools

- 시스템 관리 도구를 한곳에 모아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7. slmgr.vbs -dlv
- 윈도우 OS 라이센스 상세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간단정보는 slmgr -dli 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8. shutdown /r /t 0

- 시스템을 바로 재부팅 합니다. /t 옵션 뒤에는 초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3600 -> 10분 동안 대기 후 재부팅 됩니다.

- shutdown /r <- 1분 후에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 shutdown /a <- 시간으로 설정된 재부팅 / 종료 예약을 취소합니다.

- shutdown /s <- 1분 후에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전원이 꺼지며 /t 옵션을 사용해 종료시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옵션 항목 및 설명은 shutdown /? 로 확인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