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안될때 통신장비 확인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택이짱입니다. ^^

 

1부에 이어 2부에서는 통신장비를 체크하여, 인터넷이 안될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1부는 윈도우 OS / 2부는 통신장비 체크리스트로 나누어 작성 되었으니 1, 2부를 모두 참고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이 안되는 원인은 다양하며, 통신장비와 사용하고 계신 윈도우 OS 를 모두 점검하셔야 합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는 제 경험에서 나온 인터넷이 안될때 해결한 방법이며, 절대적인 해결방법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아래 용어정리를 숙지후에 체크리스트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용어정리

통신장비 : 유/무선 인터넷 통신사 모뎀,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허브 등은 아래 모두 통신장비라는 용어로 칭하겠습니다.

아답터 : 통신장비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 /  명칭은 아답터, 아답타, 어댑터, 어댑타, Adapter 모두 같은 용어입니다.

 

점등되는 어댑터    어댑터 기본 사양 확인

<그림 1> 일반적인 통신장비 아답터 (출력 전압, 전류가 명시되어 있음)

 

외부 IP : 통신사에서 각 수용가에 제공하는 하나의 고정 또는 유동 IP 입니다.

내부 IP : 외부 IP를 통신장비로 받아와 IP를 내부적으로 나누어 여러 장비가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합니다.(유동, 고정으로 설정가능 보통 192.168. 로 시작합니다.)

통신포트 : 건물 내부 벽면에 인터넷 랜선을 연결할 수 있도록 매입형으로 설치된 통신기구 입니다.

다이렉트 케이블 : 다른 장비와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 되는 랜선, 모뎀과 컴퓨터 / 공유기와 허브 등을 연결하기 위함입니다.

크로스 케이블 : 동일한 장비와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 되는 랜선, 컴퓨터와 컴퓨터 / 허브와 허브 등을 연결하기 위함입니다.

 

매입형 RJ-45 통신포트    UTP 다이렉트 케이블 색상 배열 순서

<그림 2> 매입형 통신포트 및 다이렉트 케이블 색상 배열순서 입니다.

 

무선랜카드 : 랜선을 연결하지 않고 무선으로 인터넷이 가능하게 하는 장비입니다.

커플러 : 랜선과 랜선을 연결할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랜선의 길이가 짧은 경우 커플러를 사용합니다.)

 

 

[ 체크리스트 ]

 

1.  통신장비에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1-1. 사용하고 있는 모든 통신장비에 상태확인 램프가 점등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램프가 깜박이거나 점등되어 있는상태 입니다.)

예 : 아래 1-2번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아니오 : 통신장비의 아답터 전원이 콘센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답터 플러그가 통신장비 전원부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답터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램프가 점등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램프가 없는 아답터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답터 불량일 수 있으니 교체합니다. (보통 5V / 2A 아답터를 많이 사용하며, 제품마다 전압 전류가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전압의 아답터 전류는 같거나 큰것으로 교체 합니다. 내경/외경은 제품에 따라 다름 보통 내경 2.1mm 외경 5.5mm 주로 사용합니다.)사용하지 않거나 사용중인 아답터를 공급 전압과 전류를 확인 후 안되는 통신장비에 테스트 합니다.

멀티테스터기가 있는 경우 아답터 말단을 테스터기로 찍어 전압 / 전류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아답터 교체 후 통신장비 전원이 안들어오면 통신사에 A/S 장비를 교환 요청합니다.

개인적으로 구매한 통신장비인 경우 무상 A/S 기간 확인 후 택배를 발송합니다.

 

1-2. 통신장비에 인터넷 / LINE / LAN 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부분에 빨간불이나 램프가 비점등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예 : 통신장비의 전원을 모두 끄고 10초 정도 기다린 후에 다시 모두 켜봅니다.

통신장비를 물리적인 초기화 버튼 또는 설정 페이지에서 초기화 해봅니다.

(보통 iptime 기준 설정페이지는 192.168.0.1 이며, 장비마다 설정페이지 주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장비는 보통 192.168.XXX.1 로 진행하며, 세번째 주소가 10, 100, 123 등 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장비 매뉴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브는 물리적 초기화 버튼이나 설정페이지가 없는 제품이 있습니다.

 

아니오 : 통신장비를 모두 재부팅 후에, 아래 1-3 항목을 체크합니다.

 

1-3. 통신장비를 샌드위치 처럼 포개어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 : 발열 문제로 장비에 전원이 나가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개별로 분리해서 통풍이 잘되고 수평인 곳에 올려두도록 합니다.

아래 1-4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아니오 : 통풍이 잘되고 수평인 곳에 올려두도록 합니다.

아래 2번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1-4. 위 1-2 항목이 해결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예 :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뎀의 1차측으로 들어오는 광케이블 또는 동축케이블을 분리하여 다시 연결해봅니다.

 * 전원을 반드시 끈 상태로 작업하며, 광점퍼코드 부분은 육안으로 정면으로 확인하지 않아야 합니다.

(광케이블의 경우 모뎀을 물리적 버튼을 눌러 케이스를 열어야 하며, 내부에 있는 광점퍼코드를 분리하여 다시 연결해봅니다.)

 

광통신 모뎀 광점퍼코드 분리

<그림 3> 광통신 모뎀을 열어 광점퍼코드를 분리한 상태 입니다.

 

동축케이블 또는 광점퍼코드 재연결 후에도 장비에 빨간 램프가 지속적으로 점등되면 통신선로 상에 문제일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 A/S를 요청합니다.

 

아니오 : 아래 2번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2. 통신장비에 랜선을 확인합니다.

 

2-1.  통신장비에 랜선은 정확히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 : 통신포트 또는 모뎀에서 나오는 인터넷 1차 랜선은 통신장비 후면에 LINE 또는 인터넷 이라고 기재된 곳에 연결되어 있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컴퓨터 / 노트북 / 허브등 2차로 나가는 랜선은 통신장비 후면에 컴퓨터 / PC 라고 기재된 곳에 연결되어 있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iptime 유/무선 공유기는 점의 갯수로 연결가능한 포트수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아니오 : 랜선의 단선, 피복 벗겨짐, 심한 구부러짐이 있는지 확인 후 교체합니다.

랜선의 말단 RJ-45 커넥터의 물리적 손실, 물, 이물질 등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 후 랜선 또는 RJ-45 커넥터를 교체합니다.

분리형 랜선 테스터기를 사용해 회선 점검 후 문제시 교체합니다.

유선으로 연결된 랜선이 물리적 간섭(창틈, 문틈, 밟음 등) 이 많은 경우, 손실이 적은 플랫형 랜케이블 또는 무선랜카드 사용합니다.

 

2-2. 랜선의 말단 커넥터 부분은 8가닥으로 제작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 : 다이렉트 케이블로 제작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크로스 케이블은 통신이 안됩니다.)

임의의 색상순으로 제작된 경우 다이렉트 케이블로 구매 또는 제작하여 다시 연결해 봅니다.

 

아니오 : 4가닥으로 제작된 경우 8가닥 다이렉트 케이블로 교체합니다.

4가닥도 통신은 가능하나 기가 인터넷은 사용이 안됩니다. (대략 400메가 미만으로 통신이 가능합니다.)

 

2-3. 랜선을 커플러를 사용하여 연결하였는지 확인합니다.

예 : 2개의 랜선 모두 다이렉트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가닥이면 2개의 랜선 모두 가닥수와 색상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랜선 cat5 / cat6 등 규격을 모두 맞춰주어야 함, 종류가 다르면 속도저하가 생기거나 통신이 안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커플러는 불량이 많음, 1천원 이상의 커플러를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커플러는 개인적으로 비추천하며, 부득이하게 사용할 경우 커플러에 랜선 결합 후 흔들림이 없도록 전기 테이프로 마감합니다.

 

아니오 : 아래 3번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3. 통신장비의 설정을 확인합니다.

 

3-1. 통신장비의 설정페이지를 알고 접속할 수 있는가?

예 : 통신장비를 초기설정으로 복원합니다.

통신장비의 펌웨어를 상위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설정페이지에 관리자 암호를 설정합니다.

무선장비에 접속 암호를 설정합니다.

DMZ 설정을 비활성화 합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보안검사기 툴을 사용하여 점검합니다. (ex : ipTIME 보안 검사기 -> 링크)

설정완료 후 통신장비를 재부팅 합니다.

 

아니오 : 통신장비의 물리적인 초기화 버튼을 눌러 초기화 합니다.

통신장비 매뉴얼은 반드시 숙지, 매뉴얼 분실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뉴얼 숙지 후, 위 3-1 항목 확인 및 실행 합니다.

 

 

4. 유선장치와 컴퓨터를 확인합니다.

 

4-1. 컴퓨터에 장착된 메인보드 내장랜 또는 내장랜카드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랜선 연결시 내장랜 또는 랜카드에 램프 점등됩니다.)

예: 아래 4-2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아니오 : 메인보드 내장랜을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 바이오스에서 내장랜이 활성화(Onboard LAN Enabled / On)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랜카드가 설치된 경우 PCI 또는 PCI Express 슬롯에 흔들림 없이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메인보드내 PCI 또는 PCI Express 슬롯에 여분이 있으면 랜카드 위치를 변경해봅니다.

장착된 랜카드를 분리해 먼지를 제거하고 아래 도금된 부분을 지우개로 깨끗히 닦아서 재장착 해봅니다.

 

4-2. 장착된 랜은 정상동작하나 인터넷이 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예 : 메인보드 내장랜인 경우 내장랜카드를 별도로 설치해봅니다.

무선 통신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에 무선랜카드를 설치해봅니다.

인터넷이 안될때 해결방법 2부 윈도우 OS 체크리스트 편을 실행해봅니다. -> 링크

 

아니오 : 아래 5번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5. 무선장치와 사용장비를 확인합니다.

 

5-1. 무선랜 장비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예 : 인터넷은 가능하나 많이 느리거나 접속이 끊어지는 경우, 아래 5-2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아니오 : 컴퓨터에 장착된 무선랜카드 상태 확인이 가능한 램프가 점등되는지 확인합니다.

(램프 점등이 안되는 경우, 장착된 USB포트 위치를 변경해본다. 카드 슬롯형인 경우 위 4-1번 아니오 항목 확인합니다.)

안테나가 있는 제품일 경우 안테나가 물리적 손상이나 파손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안테나 문제시 속도저하가 있습니다.)

컴퓨터 운영체제내에 무선랜카드 드라이버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내컴퓨터 -> 속성 ->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탭)

네트워크 탭에 Wireless 라고 기재된 부분이 없거나 알수없음 이라는 장치가 있으면 관련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합니다.

(1부 인터넷이 안될때 윈도우 OS 체크리스트 1-1번 항목 확인 -> 링크)

노트북의 와이파이를 켜고 끄는 물리적 버튼 또는 단축키를 사용해 와이파이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휴대폰 / 타블렛 PC 등 와이파이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5-2번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5-2. 무선랜을 통해 와이파이를 주로 사용하는가?

예 : 거리가 너무 먼곳이나, 벽 등 물리적 간섭이 많은곳은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테나 2개 이하는 인터넷 사용이 거의 불가합니다. 무선확장기를 사용하여 신호 감도를 올리거나 무선 공유기를 추가로 사용합니다.

무선장비에 암호를 설정하여, 소수의 인원만 사용하여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통신장비의 펌웨어를 자주 확인하고 업데이트 해주도록 합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보안검사기 툴을 사용하여 점검합니다. (ex : ipTIME 보안 검사기 -> 링크)

 

아니오 : 아래 6번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6. 통신장비를 제거하고 외부 IP를 받아옵니다.

 

6-1. 통신장비를 모두 제거하고 통신포트에서 나오는 랜선을 컴퓨터, 노트북 등에 다이렉트로 연결 해봅니다.

6-2. 통신포트가 아닌 모뎀을 경유하는 경우 공유기, 허브등을 제거하고 모뎀에서 나오는 랜선을 컴퓨터, 노트북 등에 다이렉트로 연결 해봅니다.

6-3.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인터넷이 잘되는 경우, 문제가 있는 통신장비를 교체 또는 A/S를 받습니다.

 

 

네 이만, 인터넷이 안될때 포스트는 여기까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해결이 안되는시는 분들은 댓글을 남겨 주시면 제가 아는 지식내에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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