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윈도우 7 / 8 일반 사용자가 무료로 윈도우10 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했던 시기가. 작년 2016년 7월 29일 까지 인걸로 제가 알고 있었는데요. 보조기술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서라며 아직까지 윈도우 7 / 8 사용자가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군요.


근데 보조기술을 사용한다니? 주기술이 있고 보조기술이 따로 있남 엥? 무슨 뜻이지 라는 의문이 생겨 검색을 해보니, 일반적으로 PC나 윈도우가 탑재된 장비 등을 몸이 불편한 장애인 들이 시각이나 청각 등을 이용해 입/출력을 가능하게 하는 보조 프로그램 이라고 설명을 해두 었는데요. 장애인용 이라고 표기를 해두면 될터인데 왜 하필 보조기술이란 문구를 사용했는지 참 아이러니 하군요.


사실 이기능은 일반 사용자도 윈도우 제어판 - 접근성 센터로 가면 사용이 가능하거든요. 돋보기 사용이라 든지. 텍스트를 읽어주는 내레이터 기능 이라든지. 화상 키보드 사용 등등. 제가 알기론 장애인을 대상으로한 윈도우가 따로 출시가 되지 않고 장애인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일반인도 사용이 가능한 형태로 제공을 해왔기 때문에. 굳이 이렇게 보조 기술을 사용하는 대상으로만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지원을 해준다니 MS사의 의도가 심히 궁금합니다. 그냥 보조사용자 구분없이 업그레이드 가능하게 냅두지 거 참.



언제까지 이 업데이트가 유효할런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인들도 MS사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페이지에 접근하여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문제 없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아래 URL로 들어가 중앙에 "지금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https://www.microsoft.com/ko-kr/accessibility/windows10upgrade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을 하시면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몇초내에 진단하게 됩니다.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경우 사용자 동의를 거쳐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됩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재부팅을 여러번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가 완료되게 됩니다. 



@ 참고할점


- 온라인으로 다운로드를 받아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이 된 상태여야 합니다.


- 기존 정품 윈도우 7 / 8 사용자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크랙버전을 사용중인 분들은 업그레이드 진행이 안됩니다.


- 기존 윈도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Windows 폴더는 Windows.old 로 대체가 되고 새로운 Windows 폴더를 생성하여 그곳에 윈도우10을 설치하게 됩니다.


-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기존에 설치되었던 윈도우 7 / 8 Windows.old 디렉토리 삭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자체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 (시작 - 실행 - Cleanmgr)을 실행하여 시스템파일 정리를 해주시면 기존 윈도우는 삭제되고 메인디스크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7 / 8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완료한 경우에는 해당 라이센스가 윈도우10 사용자로 변경이 됩니다. MS서버에 윈도우10 사용자로 등록이 됩니다.


- 포맷이나 시스템 초기화 등으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MS 에서 제공하는 윈도우10 ISO 파일을 다운로드를 받아 USB 매체 등에 복사하여, 구 윈도우 7 / 8 버전을 설치 업그레이드 없이 바로 윈도우10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윈도우 7 / 8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계신분들은, 윈도우 10 구매없이 업그레이드가 아직까지는 유효한 방법이니 서둘러 업그레이드를 하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냥 머 나는 쓰던거 쓸래라고 하시는 분들은 윈도우 7 / 8도 업그레이드 지원이 만료되면 보안상 취약할 수 있으니. 미래를 대비해서 업그레이드 한번 고민해 보시기 바래요. 공짜로 준다는데 마다할 필요는 없겠죠.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